Know/Network

route print

Marine™ 2005. 11. 8. 13:34
반응형
[[ 네이버지식인에서 펌 ]]




1. 보는 방법 및 라우팅 테이블의 용도



라우팅 테이블의 목록은 크게 "Interface List"와 "Active Routes"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 Interface List



"Interface List"는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랜카드 목록입니다. 0x1은 첫번째 랜카드로 항상 루프백 인터페이스입니다. 일명 localhost (127.0.0.1)라고 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0x2는 두번째 랜카드로 그림의 경우 3Com 랜카드가 되겠습니다. "00 10 5a 83 46 6c"는 Mac Address입니다.



2) Active Routes



이 부분에서 "Network Destination", "Netmask", "Gateway", "Interface"의 항목을 가지는데, 이것은 내 컴퓨터가 외부와 통신을 하고자 할 때 패킷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처리할 것인지 결정하는데 참조하는 목록입니다.



회사의 한 컴퓨터에서 메일을 확인하기 위해 한메일로 접속하려고 하는데 이 때 내 컴퓨터에서 나온 패킷은 회사 게이트웨이를 거쳐 한메일을 향해 가면 되지 쓸데없이 온 회사 내부 네트워크로 전송될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한메일을 사용하여 메일을 보내기 위해 한메일에 접속할 경우 한메일 서버로 향하는 패킷이 내 컴퓨터에서 발생합니다. 이 패킷은 목적지 주소로 한메일 서버 주소를 가리킬 것입니다. 일단 이렇게 패킷이 발생하면 이 패킷의 목적지 주소와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netmask를 서로 AND 연산하여 "Network Destination"과 같은지 확인을 합니다.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목록들을 하나씩 모두 비교하여 일치하는 항목을 찾을 경우, 해당 라인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게이트웨이로 전송하게 됩니다. 그런데, 위에 나와 있는 예의 경우라든지 혹은 자신이 직접 route print 명령을 실행하여 확인하게 되면 라우팅 테이블에 표시되어 있는 "Network Destination"은 모두 내부 네트워크 주소입니다. 이것은 라우팅 테이블이 브로트캐스팅을 통해 자동으로 얻어지는 목록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즉, 한메일이든 어디든 회사 외부에 위치한 서버의 경우에는 라우팅 테이블의 어떠한 목록과도 일치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럴 경우에 최종적으로 "Network Destination" 0.0.0.0 즉, Default Route가 가리키는 줄을 채택하는 것입니다. 즉, 패킷이 내부 네트워크에 존재하지 않는 서버로 보내지는 것이라고 인식을 하면 그 패킷은 무조건 랜카드를 경유 회사 게이트웨이로 전송되어 외부 인터넷으로 보내지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Metric이라는 것은 네트워크 경로 결정에 이용되는 비용(Cost)입니다. 네트워크 장비에 따라 여러가지 기준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Hop 카운트라고 생각하며 됩니다. Ping 명령어를 실행하였을 때, TTL=56 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것은 Time To Live 즉, 생존 시간--; 패킷이 길을 잃고 방황을 하게 된다면 이 패킷은 무한정 네트워크 상에 남아 떠돌게 될 것입니다. 즉, 패킷은 일정한 생명을 가지는데 TTL 값은 하나의 게이트웨이를 통과할 때 마다 -1이 되게 되어, 56번 라우팅되어도 목적지를 찾지 못한다면 TTL이 0이 되는 게이트웨이에서 이 패킷은 폐기됩니다. 이런 것과 같은 것입니다. Metric은 패킷의 생명력을 나타냅니다.





2번째 질문에 대해 정리하면, 내 컴퓨터에서 발생된 패킷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내 컴퓨터가 스스로 브로드캐스팅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이용하여 테이블을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필요에 따라 혹은 연습삼아 라우팅 테이블을 임의로 추가해 줄 수도 있습니다. 위에 예를 들었던 한메일의 경우에 모든 목록을 확인하고 난 후에야 내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서버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최종적으로 Default Route로 보내지게 되는데, "Network Destination"을 한메일 서버로 하는 목록을 추가한다면 이 라인에서 바로 패킷을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별 의미는 없겠지요.



결국, 특별한 경우에나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전혀 건드릴 이유는 없습니다.

내용출처 : 그림 - http://www.superuser.co.kr/webhosting-nt/psinet/image/netstat1.jpg
반응형

'Know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IE에서 Websocket 연결시 12057 에러 발생시  (0) 2015.05.06
L4 스위치  (0) 2005.10.25
[펌]TCP/IP  (0) 2005.03.27